프레스룸

게시판 상세 – 제목, 등록일, 조회수, 작성자의 정보와 인쇄, 공유, 내용, 첨부파일 제공
쎈 토크쇼 <강적들> 124회

2016.04.19

  • 페이스북
  • 트위터


쎈 토크쇼 <강적들> 124

사모님은 관장님

 

방송일시 : 3 23 수요일 11

 

토크쇼 <강적들>에서는 사모님은 관장님 주제로 미술계를 주름잡는 재벌가 사모님부터 재벌가와 미술관의 관계까지 낱낱이 파헤쳐본다.

 

삼성 이건희 회장의 부인 홍라희 관장은 재벌가 사모님 중에 유일하게 3개의 미술관을 운영 중이며 미술계에서는 홍라희 관장 한마디면 유행탄다 말이 있을 정도로 미술계의 손이다. 지금까지 부동의 1 자리를 지키고 있는 홍라희 관장의 리움 미술관은 우리나라에서 따라갈 미술관이 없을 만큼 독보적이다.

 

홍라희 관장이 미술계 손으로 우뚝 서기까지는 시아버지 이병철 회장의 도움이 컸다. 이에 홍라희 관장이 미술관 운영을 맡게 사연부터 작은 미술관으로 불리던 이건희 회장의 한남동 자택 미술품까지 살펴본다.

 

SK 최태원 회장 부인이자 노태우 대통령의 노소영 관장은 시어머니 박계희 여사에게 워커힐미술관을 이어받아 국내 최초 디지털 아트 미술관인 아트센터나비로 재탄생시킨다. 노소영 관장은 아트센터나비를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독보적인 컬렉션과 국내 최고의 미디어아트 전문 전시공간을 만들었다.

 

대우그룹 김우중 회장 부인 정희자 관장은 아트선재센터를 건립해 대중과 현대미술이 가까워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교통사고로 사망한 아들 선재를 기리기 위해 미술관 이름을 선재로 지은 가슴 아픈 사연부터 그녀의 굴곡진 삶까지 재조명해 본다.

 

이날 방송에서는 큐레이터 신정아가 특별 출연한다.

 

박은지가 강적들과 인연이 닿을 했다가 무산됐는데 오늘 직접 나온 소감이 어떠냐 신정아에게 묻자 사실 조금 민망스럽다 말하며 얼굴을 붉혀 강적들의 웃음을 자아낸다.

 

신정아는 <강적들>에서 대중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재벌가와 미술계의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