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룸
<내 몸 사용설명서> 99회
<내 몸 사용설명서> 99회
99회 막히면 죽는다! - 몸속 죽음의 덩어리 ‘혈전’을 녹여라
방송일시 : 4월 22일 금요일 밤 9시 50분
<내 몸 사용설명서> 99회에서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혈관 건강을 망쳐 죽음의 덩어리 또는 조용한 살인마라고 불리는 혈전의 원인과 혈전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식품을 소개한다.
건강한 사람들은 혈관 벽에 상처를 입거나 출혈이 일어나면 혈관 내에서 혈전 용해효소에 의해 혈액이 응고되지 않지만, 나이가 들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균형이 깨지면서 혈전이 녹지 않고 남게 된다. 의사들은 응고된 혈전이 온몸을 순환하다 주요 신체 장기의 혈관을 막으면 큰 질병을 유발할 뿐 아니라 생명을 앗아가기 때문에 암보다 위험하다고 말한다.
특히, 혈전이 뇌나 심장으로 갈 경우 뇌졸중이나 협심증, 심근경색을 유발해 생명을 위태롭게 만든다. 이런 혈전의 위험성을 높이는 혈전 유발자가 중성지방과 호모시스테인이다. 혈액 속의 중성지방이 많아지면 혈관 벽이 두꺼워지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기 때문에 혈전이 잘 생기고, 호모시스테인은 혈관 내피를 손상하고 혈관을 수축상태로 만들어 혈전이 잘 쌓이게 한다.
전문가는 중성지방과 호모시스테인을 잡아줄 식품으로 식물성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과 갓김치를 소개한다. 특히, 갓김치는 갓에 풍부하게 든 엽산이 몸속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줄여줘 혈전 유발자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말한다. <내 몸 사용 설명서>에서는 내 몸에 혈전이 잘 생기게 하는 혈전 유발자를 잡아줄 혈전 해결사 식품을 잘 먹는 법을 공개한다.
스튜디오에는 혈전으로 인한 뇌졸중으로 안면과 신체 편마비 증상을 겪었다는 최철호 씨(51세·남)가 출연해 어떤 후유증도 없이 건강을 회복한 비법을 알려준다. 최철호 씨는 “뇌졸중 후유증과 뇌졸중 재발의 원인인 혈전을 없애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했기 때문”이라고 밝히며, 그의 건강 비결이 ‘낫토’라고 밝힌다.
일본의 대표적인 발효식품 낫토는 점액질 안에 혈전을 녹여주는 천연 혈전 용해 성분 ‘나토키나아제’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나토키나아제는 콩이 발효되면서 생기는 효소의 일종으로 이미 다수의 연구에서 혈전용해 효과가 입증된 상태다. 이번 회에서는 낫토를 통해 몸속에 숨어 있는 혈전을 깨끗하게 없애고 낫토를 더욱 똑똑하게 활용하는 법을 알려준다. (끝)

이전
<엄마가 뭐길래> 24회 2016.04.21
다음
<모란봉클럽> 32회 2016.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