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룸

<살림 9단의 만물상> / 184회 / 20170318

2017.06.30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일시 : 3월 19일 일요일 밤 11시 / 184회


184회 의·식·주 고수들의 물가타파 살림법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하늘을 찌르는 물가폭등 시대에 꼭 필요한 ‘의·식·주 고수들의 물가타파 살림법’을 공개한다.


한의사 정이안,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 환경공학박사 허정림, 식품영양학교수 전형주, 요리연구가 최경숙, 세탁전문가 박정철, 청소전문가 전인숙, 국수대가 김윤식이 출연한다.


건강식 전문 한의사 정이안은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먹는 것’ 즉, 食이 제일”이라고 강조하며 저렴하지만 맛 좋고 영양가 높은 식재료들을 소개한다.


한의사 정이안은 “면역력도 키우고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영양소가 함유된 식재료는 돼지고기, 팽이버섯, 숙주나물”이라며 “돼지고기 중에서도 가장 저렴한 전지와 후지 부위, 팽이버섯은 가격도 저렴하고 좋은 영양소를 듬뿍 갖고 있다”고 설명한다.


또, 녹두가 발아된 숙주나물은 비타민B와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미세먼지나 황사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기에 적합하다고 말한다.


이날 출연한 요리연구가 최경숙은 저렴한 식재료를 이용해 근사하고 고급스러운 음식을 만드는 레시피를 공개하며, 비싼 소고기 대신 저렴한 돼지고기를 쓰고 고사리나 근대보다 저렴한 숙주와 팽이버섯을 써서 맑은 국물을 낸 색다른 육개장을 선보인다.
 
다른 요리로 숙주나물, 팽이버섯, 돼지고기로 만든 숙주 완자를 만든 최경숙은 “숙주 완자는 돼지고기, 팽이버섯, 숙주나물 세 가지를 함께 먹을 수 있어 동물성, 식물성 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영양학적인 궁합도 굉장히 좋다”고 소개한다.


이어 딸기가 가장 맛있고 저렴한 지금, 딸기를 이용해 10분 만에 뚝딱 만들 수 있는 딸기잼을 선보였는데 이를 맛본 출연자들은 방금 만든 신선한 딸기잼 맛에 깜짝 놀랐다는 후문.


또한, 이날 <만물상>에는 영등포에서 가장 바쁜 세탁소를 운영 중인 세탁전문가 박정철이 출연해 극세사 침구류를 집에서 쉽고 저렴하게 세탁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