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룸
<내 몸 사용설명서> / 190회 / 20180202
<내 몸 사용설명서> / 190회
[대한민국 장수지도 – 충청도 편] 100세 혁명! 장수왕의 특급 건강 백과
방송일시 : 2월 2일 금요일 밤 10시
충청도 장수왕 3인의 건강 일급비밀 대 공개!
세계적인 과학전문지 네이처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기대수명이 90세를 넘어서는 세계 첫 국가가 될 전망이라고 한다. 그러나 각종 만성질환의 위험성에 노출돼 있는 우리나라 현대인의 경우 건강하게 장수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과연 백세까지 튼튼하게 장수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는 전국 곳곳에 숨어 있는 장수왕들을 찾아 그들의 건강 비법을 파헤쳐 보고 우리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 첫 번째 시간은 바로, 충청도 편이다.
실제 보다 몸 나이 44년 젊은 97세 활력왕의 건강 비결은?!
첫 번째 장수왕은, 올해 무려 97세를 맞은 충남 부여군 대표 활력왕 조춘환 어르신이다. 직접 개발한 운동을 4개 국어로 숫자를 세며 하루도 거르지 않고 운동하는가 하면, 하루 4,000보 이상 꾸준히 걷기까지! 나이를 잊은 듯 한 활력 넘치는 활력왕 조춘환 어르신은 지금까지 직접 운전을 하고 각종 모임의 회장직을 맡고 있기도 하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의 신체 나이 및 폐 나이 검사 결과 무려 53세로, 실제 나이보다 44년 젊은 것으로 측정됐다. 그렇다면 활력왕 조춘환 어르신의 건강 일급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그의 백세 건강 일급비밀은 바로, ‘걷기’. 한 연구에 따르면 걷기는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 해마 영역의 두께를 두껍게 해 주의력과 정보 처리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을 주며, 노화를 막는 텔로머레이스 효소를 활성화 시켜 노화 방지와 수명 연장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활력왕의 두 번째 건강 일급비밀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양파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사골국이다. 그러나 활력왕이 먹는 사골국에는 특별한 비법 재료가 한 가지 더 들어간다는데, 이 식품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면역력을 증가 시킬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과연 97세 활력왕의 비법 식품은 무엇일까?
40대 못지않은 혈관 건강 자랑하는 91세 청혈왕의 일급 건강비밀은?
이어 두 번째로 스튜디오를 찾은 장수왕은, 고운 피부와 4-50대 못지않은 혈관 건강 자랑하는 충북 청주시 대표 청혈왕 91세 이영노 어르신이다. 이영노 어르신은 91세의 나이에도 매일 곱게 단장 하는 것은 물론 어린 유치원생 제자들에게 일본어를 가르치고, 직접 집안 살림까지 직접 도맡는 등 부지런히 움직이며 건강함을 자랑한다. 이영노 어르신의 건강 비결은 바로, 민속생활체조다. 스트레칭을 기반으로 한 체조는 경직된 근육을 풀어 근력을 강화하며 관절의 운동 반경을 넓혀 유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이영노 어르신의 경우 스튜디오에서 직접 민속생활체조를 선보여 놀라움을 자아냈다. 91세 청혈왕의 또 다른 건강 비결은 바로, 식습관이다. 그중에서도 이영노 어르신이 직접 개발해 매일 마시는 청혈해독주스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청혈해독주스의 특별한 레시피가 공개된다.
94세 총명왕의 비법 식품! <구기자>
마지막으로 스튜디오를 찾은 특별한 장수왕은 충남 청양군을 대표하는 94세 총명왕 김우식 어르신이다. 김우신 어르신은 웬만한 가족들의 전화번호는 물론이고 세계 최고층 빌딩의 높이와 층수까지 모두 암기하고 있는 등 총명함과 박학다식함을 모두 겸비해 스튜디오를 깜짝 놀라게 했는데, 94세 총명왕 김우식 어르신의 건강 일급비밀은 바로 ‘소리 내어 읽기’다. 한 실험에 따르면, 실험자들로 하여금 여러 방법으로 정보를 기억하게 하였는데 그 중 소리 내어 읽는 것이 말하기와 듣기의 이중 작용으로 뇌의 정보 저장 능력을 높이고 장기 기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일 먹는 ‘차’에 숨겨진 건강 일급비밀은 ‘구기자’다. 구기자는 충남 청양군의 특산물로, 베타인과 리놀렌산이 풍부해 치매 유발 원인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의 침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 여러 임상 실험 결과에 따르면 구기자를 섭취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학습 능력, 집중력, 단기 기억력이 상승했다. 또한 구기자 섭취군은 뇌가 안정됐을 때 나오는 알파파가 증가했고,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은 불안정한 뇌파인 베타파가 상승했다. 이에 연구진은 구기자가 청소년들의 학습 효과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이처럼 두뇌 건강을 향상시키는 구기자의 효능부터 구기자 똑똑하게 고르는 법, 더욱 건강하게 먹는 방법까지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 대 공개된다.
끝.

이전
<마이웨이> / 81회 / 20180201 2018.03.07
다음
<사랑은아무나하나> / 22회 / 20180203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