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룸

[알콩달콩] 129회 - 2022년 4월 14일 목요일 저녁 7시

2022.04.14
<알콩달콩>

방송일시 : 2022년 4월 14일 목요일 저녁 7시 / 129회


이번 주 <알콩달콩>에는 원조 미녀가수 조갑경이 건강 멘토로 출연한다. 그녀는 변함없이 밝고 청순한 미모를 자랑하며 유쾌한 에너지로 스튜디오 분위기를 환하게 만들었다. 그런데 조갑경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예상 밖의 주제를 꺼냈다. 

인간 비타민 조갑경은 자신도 피할 수 없었던 ‘갱년기 우울증’에 대해 고백했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현대 사회에서 흔하게 보이는 정신질환이다. 우울증 환자 비율은 여성이 남성보다 두 배나 더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 ‘갱년기’를 맞이하며 최고점을 찍게 된다.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데, 이는 몸과 마음이 뜻대로 되지 않게 만든다. 또 각종 사건사고를 만들고 심지어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암까지 부를 수 있다. 이에 조갑경은 딸과 함께 양궁 대결을 펼치고 건강식을 먹는 등 갱년기를 타파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 나선다. 

한편, 오늘 방송에서는 전신 건강을 위협하는 ‘턱관절 장애’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턱관절 장애는 일상 속 자신도 모르게 무심코 하고 있을 나쁜 습관들이 불러온다. 특히 이는 외부에 의한 충격, 치아의 부정교합,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기도 하지만, 고치기 어렵다는 이유로 방치하고 있는 턱 괴기, 구부정한 자세, 이갈이 같은 일상생활 속 나쁜 습관들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턱관절은 아래뼈인 하악골과 머리뼈인 측두골 사이에 위치해 두 뼈를 연결하는 관절로, 입 벌리기, 씹는 행위, 말하기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기관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곳에 이상이 생기면 만성 두통에 시달리거나 입 안에서 딱 소리가 나고, 심해지면 안면 비대칭, 부정교합, 침을 삼키는 당연한 행위마저 고통스럽게 만든다. 일상을 뒤흔드는 턱관절 장애를 극복하고 건강한 일상을 되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