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룸

[위기탈출 생존왕] 32회 - 2023년 5월 30일 화요일 밤 8시

2023.05.30
<위기탈출 생존왕>

방송일시 : 2023년 5월 30일 화요일 밤 8시 / 32회


이번 주 <위기탈출 생존왕>에서는 몸에 생명을 불어넣는 숨길이자 생존의 시작점인 폐를 지키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폐 질환으로 고통받는 건강 위기에 빠진 2명의 건강 부도인들을 만나본다. 그 주인공은 바로 가정용 천식 흡입기까지 사용하며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백경림 씨와 10년째 기관지염을 달고 살다 최근 천식 의심 진단을 받은 배수희 씨다. 

건강 부도인인 두 사람의 일상 중 폐 건강을 악화시킨 공통적인 원인이 숨어있었는데, 바로 실내외 온도 차가 심한 여름철에 장시간 사용으로 생긴 ‘에어컨 곰팡이’다. 곰팡이는 높은 습도, 적절한 온도만 갖춰진다면 금세 번식하게 되기 때문에 에어컨 사용 시 곰팡이가 에어컨 바람에 타고 실내 대기를 오염시켜 폐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빨래를 할 때 청소 세제 속 화학물질이 폐를 공격하는 경우와 음식을 할 때 발생되는 ‘조리흄 미세먼지’ 또한 폐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후드를 켜거나 환기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조리흄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지만, 안일하게 생각해 조리 시에 발생되는 연기에 그대로 노출이 되는 것만으로도 폐 건강을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생활 속 작은 나쁜 습관을 잡고 건강 위기에 빠진 이들에게 폐 질환을 물리친 비법을 전수해 줄 생존왕을 만나본다. 무려 폐암을 2번이나 극복한 생존왕의 식습관과 운동법 등 폐와 기관지를 지키기 위한 건강 비결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