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룸

[특집 2023 대한민국 청년 정책 공모전] 2023년 6월 4일 일요일 밤 10시 40분

2023.06.05
<특집 2023 대한민국 청년 정책 공모전>

방송일시 : 2023년 6월 4일 일요일 밤 10시 40분


<특집 2023 대한민국 청년 정책 공모전 – 파이널 라운드>가 방송된다.

청년이 직접 청년을 위한 정책을 만드는 ‘2023 대한민국 청년정책 공모전’이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진행되었다. 청년이 제안한 내용이 실제 대한민국의 정책으로 만들어진다는 소식에 서류 접수만 무려 712건! 총 2천여 명의 청년들이 지원해 준 만큼 어떤 아이디어들이 쏟아질지 기대된다.

그중에서도 청년만이 생각해 낼 수 있는 정책 제안들이 가장 먼저 눈길을 끌었다. 청년들에게 연애를 교육하고 자격증을 발급해 건강한 연애를 장려하자는 ‘청년 연애 면허증’부터 자기 관리에 서툰 남성 청년들이 멋진 아저씨로 나이들 수 있도록 내·외면을 가꿔주는 ‘2023 남성 자기 관리 서비스’ 등 청년만의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제안들이 펼쳐졌다.

한편 실제 청년의 삶 속에서의 고충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들이 제시되기도 했다. 금융 앱을 활용해 나에게 필요한 청년정책을 통합 카드로 연동하는 ‘올인원 청년카드’, 만 19세가 되는 청년들에게 주거 지식·취업 및 노동 지식 등 기초적인 지식을 교육해 성인으로의 자립을 돕자는 ‘대한민국 배움터’와 같은 제안들이 소개돼 놀라움을 자아냈다.

그렇게 1차 서류 심사와 예선을 거쳐 70:1의 경쟁률을 뚫고 올라온 최종 11팀의 파이널 라운드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청년 정책들이 제안되었는데. 그 발표 방식도 팀마다의 개성이 묻어 있었다. 포털 지도를 활용해 중소기업 취업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취업할지도’를 제안한 팀은 비장의 랩 실력을 선보이며 무대를 장악했다. 하지만 심사위원의 날카로운 질문에 이들도 애를 먹었다는 후문이다.

이어 장애와 비장애 사이 경계선 지능인 '느린 학습자'가 자립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제안한 ‘느린우리들’ 팀은 특별 심사위원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에게 돌발 역제안을 받아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아픈 가족을 돌보는 ‘가족 돌봄 청년’ 문제를 오랜 시간 고민해 왔다는 ‘꿈빛케어러’ 팀은 심사 도중 격한 눈물을 흘리기도 해 뭉클함을 자아냈다. 이외에도 청년정책 공모전 파이널 라운드에서 펼쳐진 다양한 사연이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