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룸

[우리동네 건강왕] 85회 - 2025년 5월 19일 월요일 저녁 7시

2025.05.19
<우리동네 건강왕>

방송일시 : 2025년 5월 19일 월요일 저녁 7시 / 85회


이번 주 <우리동네 건강왕>에서는 1세대 개그맨이자 90년대 안방극장을 사로잡은 코미디언 이상운이 나와 '전신 건강의 기둥! 장 건강 지키는 법!'을 공개한다.

이상운은 1983년 MBC 3기 공채 코미디언으로 데뷔해 1980~90년대 '웃으면 복이 와요', '쇼 비디오자키' 등 각종 간판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약하며 당대를 대표하는 코미디언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메기병장' 캐릭터로 선보인 '동작 그만' 코너는 유행어와 함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며, 그의 이름을 전국민에게 각인시켰다. 이후 '국민 병장'이라는 별명과 함께, 다양한 예능과 시트콤, 광고에도 출연하며 폭넓은 활동을 이어갔다. 

하지만 언제나 밝은 모습 뒤에 감춰져 있던 이상운에게도 아픔이 있었는데. 바쁜 방송 활동 속에서 끼니를 대충 때우고 불규칙한 식습관을 지속한 결과, 결국 대장암 3기 진단을 받게 된 것이다. 검사 결과 대장암을 비롯해 발견된 용종만 무려 12개, 장 건강이 무너지며 32개의 합병증도 찾아왔었다고 말한다. 

그는 삶의 위기 앞에서 식습관과 생활 패턴을 송두리째 바꾸기 시작했다. 그의 건강 회복 비결은 다름 아닌 자연과 식단에 있다는데. 산 중턱에 마련한 세컨하우스에서 직접 텃밭을 가꾸며, 건강한 먹거리를 손수 준비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비책이 됐다고 말한다. 온종잍 텃밭을 가꾸면 자연스럽게 유산소 운동이 되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장 내 노폐물을 배출시킬 수 있다는 것. 종일 텃밭을 가꾼 뒤 그가 즐겨 먹는 특별한 새참이 있는데, 바로 콩국수와 냉이 비빔밥이다. 콩국수는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로 장내 유익균을 늘려 면역력을 높여주고, 봄철 향긋한 냉이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장 속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